[Javascript] ES6 정리

2019. 8. 24. 23:23Web/Javascript

[Javascript] ES6 (ECMAScript 6)


ES6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

ES6에는 아래와 같이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 arrows
- classes
- enhanced object literals
- template strings
- destructuring
- default + rest + spread
- let + const
- iterators + for…of
- generators
- unicode
- modules
- module loaders
- map + set + weakmap + weakset
- proxies
- symbols
- subclassable built-ins
- promises
- math + number + string + array + object APIs
- binary and octal literals
- reflect api
- tail calls

Arrows

  • ES6에서는 익명함수를 화살표('=>')로 축야해 표현할 수 있다.
    Arrow Function Expression 또는 Fat Arrow Function 이라고 부르며, 문법은 아래와 같다.
param => expression
([param][, param]) => {
  statements
}
  • param : 매개변수, 컴마로 구분하고 괄호로 싸서 호출한다. 파라미터가 한 개인 경우엔, 괄호를 생략해도 좋다.
  • statements or expression : 여러 구문은 중괄호(brace, { })로 감싸준다. 한 개의 표현식이라면 중괄호를 생략해도 된다.

code sample

// 한 줄짜리 표현식
let square = x => x*x;
square(3); // 9

// 중괄호를 생략한 한 줄 표현식은 중괄호와 함께 리턴한 것과 동일하다.
let square2 = (x) => { return x*x };
square2(3); // 9

// 파라미터로 전달하는 경우, 훠ㅏㄹ씬 간결하게 표현 가능
setTimeout(() => {
  console.log('delayed');
}, 100);

let list = [1, 2, 3, 4];
list.filter(n => {
  return n % 2 === 0;
}); // [2, 4]
list.reduce((sum, n) => sum + n, 0); // 10

// 즉시실행함수는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 => {
  console.log('foo');
})();

// `=>`로 정의한 함수 내의 `this`는 현재 객체를 가리킨다.
let obj = {
  getThis: function () {
    var getter = () => this;
    return getter();
  }
};
obj.getThis() === obj; //-> true

// `this`는 lexical 범위 내의 `this`를 가리키므로,
// 아래 코드처럼 객체의 메서드에서 `this`를 사용하면 객체 선언을 감싸고 있는 함수의 `this`를 가리키게 된다.
(function () {
  this.name = 'outer';
  var inner = {
    name: 'inner',
    getName: () => {
      return this.name;
    }
  };
  inner.getName(); //-> 'outer'
}());


// Arrow Function 내에서 'use strict'; 구문을 정의한 경우,
// strict mode 의 `this`는 무시된다.
let obj = {
  getThis: function () {
    var getter = () => {
      'use strict';
      return this;    
    };
    return getter();
  },
  getThis2: function () {
    var getter = function () {
      'use strict';
      return this;
    };
  }
};
obj.getThis() === obj; //-> true
obj.getThis2() === undefined; //-> true

Classes

  •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 기반(prototype-based) 객체지향 언어다.
  • 프로토타입 기반으로 클래스를 만들 수도 있지만, class를 이용하여 명료하게 클래스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class SkinnedMesh extends THREE.Mesh {
  constructor(geometry, materials) {
    super(geometry, materials);

    this.idMatrix = SkinnedMesh.defaultMatrix();
    this.bones = [];
    this.boneMatrices = [];
    //...
  }
  update(camera) {
    //...
    super.update();
  }
  get boneCount() {
    return this.bones.length;
  }
  set matrixType(matrixType) {
    this.idMatrix = SkinnedMesh[matrixType]();
  }
  static defaultMatrix() {
    return new THREE.Matrix4();
  }
}

Enhanced object literals

ES6에서 객체 리터럴은 선언문에서 아래와 같은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함.

  • 프로토타입 설정
  • foo: foo 선언을 위한 단축 표기법
  • 메서드 정의, super 클래스 호출 및 동적 속성명을 지원
var obj = {
    // __proto__
    __proto__: theProtoObj,

    // ‘handler: handler’의 단축 표기
    handler,

    // Methods
    toString() {
     // Super calls
     return "d " + super.toString();
    },

    // Computed (dynamic) property names
    [ 'prop_' + (() => 42)() ]: 42
};

Template strings

Template Strings(ES6 부터는 Template literals라 부름)는 문법적으로 더 편하게 string을 생성할 수 있게 함.

  • Perl, Python 등의 문자열 보간(string interpolation)과 유사
  • Tagged template literals는 인젝션 공격 방어 혹은 문자열로부터 상위 데이터 구조체 재조립 등을 위해 string 생성을 커스터마이징 가능하게 함.
// Basic literal string creation
`In JavaScript '\n' is a line-feed.`

// Multiline strings
`In JavaScript this is
 not legal.`

// String interpolation
var name = "Bob", time = "today";
`Hello ${name}, how are you ${time}?`

// Construct an HTTP request prefix is used to interpret the replacements and construction
POST`http://foo.org/bar?a=${a}&b=${b}
     Content-Type: application/json
     X-Credentials: ${credentials}
     { "foo": ${foo},
       "bar": ${bar}}`(myOnReadyStateChangeHandler);

Destructuring

Destructuring는 배열과 객체에 패턴 매칭을 통한 데이터 바인딩을 제공.

  • Desturcturing는 할당 실패에 유연, 실패 시 undefined 값이 자동 할당
  • foo["bar"]와 같이 객체의 속성 값도 자동으로 검색하여 바인딩
// list matching
var [a, , b] = [1,2,3];    // a: 1(number), b: 3(number)

// object matching
var { op: a, lhs: { op: b }, rhs: c }
       = getASTNode()

// object matching 단축 표기
// binds `op`, `lhs` and `rhs` in scope
var {op, lhs, rhs} = getASTNode()

// parameter에서도 사용 가능
function g({name: x}) {
  console.log(x);
}
g({name: 5})

// Fail-soft destructuring
var [a] = [];
a === undefined;

// Fail-soft destructuring with defaults
var [a = 1] = [];
a === 1;

Default + Rest + Spread

파라미터에 기본 값을 설정 가능

function f(x, y=12) {
  // y is 12 if not passed (or passed as undefined)
  return x + y;
}
f(3) // 15

가변인자를 사용가능하며, 배열로 치환시켜 줍니다. Rest parameters는 arguments보다 직관성을 제공

function f(x, ...y) {
  // y is an Array ["hello", true]
  return x * y.length;
}
f(3, "hello", true) // 6

함수 호출 시 배열을 일련의 인자에 나누어 주입시켜 줍니다.

function f(x, y, z) {
  return x + y + z;
}
// Pass each elem of array as argument
f(...[1,2,3]) // 6

Let + Const

  • let

    • block (function, for, if 등) 안에서 유효한 변수
  • const

    • const는 수정 불가능한 불변성(immutable)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값 재할당이 불가능한 것이다.
    • const를 사용하더라도, 배열과 오브젝트의 값을 변경하는 게 가능하다.
    const list = ["godori", "irodog", "roodig"];
    list.push("dorigo");
    console.log(list);  // ["godori","irodog","roodig","dorigo"]

Iterators + For…Of

Iterator 객체는 CLR의 IEnumerable 혹은 Java의 Iterable처럼 사용자 정의의 반복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for..of 반복문이 ES6에서 추가 되었으며 for..in 반복문과 달리 iterator 기반의 컬렉션 전용 반복문입니다.

let fibonacci = {
    [Symbol.iterator]() {
        let pre = 0, cur = 1;

        return {
            next() {
                [pre, cur] = [cur, pre + cur];
                return { done: false, value: cur }
            }
        }
    }
}

for (var n of fibonacci) {
    // truncate the sequence at 1000
    if (n > 1000)
        break;
    console.log(n); // 1, 2, 3, 5, 8, ...987
}

참고 MDN

Generators

Generators는 function*yield 키워드를 이용하여 iterator 선언을 단순하게 작성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function*로 선언한 함수는 Generator 객체를 반환합니다. Generators는 iterator의 하위 타입이며 nextthrow 메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메서드들로 인해 yield 키워드로 반환된 값은 다시 generator에 주입거나 예외처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var fibonacci = {
    [Symbol.iterator]: function*() {
        var pre = 0, cur = 1;
        for (;;) {
            [pre, cur] = [cur, pre + cur];
            yield cur;
        }
    }
}

for (var n of fibonacci) {
    // truncate the sequence at 20
    if (n > 20)
        break;
    console.log(n); // 1, 2, 3, 5, 8, 13
}
function* gen(){
  yield* ["a", "b", "c"];
}

var a = gen();

a.next(); // { value: "a", done: false }
a.next(); // { value: "b", done: false }
a.next(); // { value: "c", done: false }
a.next(); // { value: undefined, done: true }

Unicode

완전한 유니코드를 지원하기 위해 문자열에 새로운 유니코드 리터럴과 정규표현식에 u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21비트 형식까지 처리하기 위한 신규 API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추가된 기능은 JavaScript로 글로벌 앱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same as ES5.1
"𠮷".length == 2

// new RegExp behaviour, opt-in ‘u’
"𠮷".match(/./u)[0].length == 2

// new form
"\u{20BB7}" == "𠮷"  == "\uD842\uDFB7"

// new String ops
"𠮷".codePointAt(0) == 0x20BB7

// for-of iterates code points
for(var c of "𠮷") {
    console.log(c); // 𠮷
}

Modules

언어 차원에서 컴포넌트 정의를 위한 모듈을 지원합니다. 유명한 JavaScript 모듈 로더들(AMD, CommonJS)의 패턴을 적용시켰습니다. 런타임 동작은 호스트에 정의된 기본 로더에 의해 정의됩니다. 묵시적 비동기 형태로 요구되는 모듈들이 정상적으로 로드되기 전까지 코드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 lib/math.js
export function sum(x, y) {
    return x + y;
}
export var pi = 3.141593;
  1. 'math'라는 variable로 접근하여 사용하는 방법
// app.js
import * as math from "lib/math";
console.log("2π = " + math.sum(math.pi, math.pi)); // 2π = 6.283186
  1. export한 모듈의 이름을 import해서 사용하는 방법
// otherApp.js
import {sum, pi} from "lib/math";
console.log("2π = " + sum(pi, pi)); // 2π = 6.283186
  • export default와 export * 문법도 제공한다.
// lib/mathplusplus.js
export * from "lib/math";
export var e = 2.71828182846;
export default function(x) {
    return Math.log(x);
}
// app.js
import ln, {pi, e} from "lib/mathplusplus";
console.log("2π = " + ln(e)*pi*2);

Module loaders

Module Loaders는 다음을 지원합니다.

  • 동적 로딍(Dynamic loading)
  • 상태 격리(State isolation)
  • 전역 네임스페이스 격리(Global namespace isolation)
  • 컴파일 훅(Compilation hooks)
  • 중첩 가상화(Nested virtualization)

기본으로 사용할 모듈 로더를 설정할 수 있으며, 로더를 새로 생성하여 격리되거나 제한된 맥락에서 코드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 동적 로딩 – ‘System’ is default loader
System.import('lib/math').then(function(m) {
    console.log("2π = " + m.sum(m.pi, m.pi));
});

// 실행 샌드박스 생성 – new Loaders
var loader = new Loader({
    global: fixup(window) // replace ‘console.log’
});
loader.eval("console.log('hello world!');");

// 모듈 캐시 직접 조작
System.get('jquery');
System.set('jquery', Module({$: $})); // WARNING: not yet finalized

Map + Set + WeakMap + WeakSet

일반 알고리즘을 위한 효율적인 데이터 구조를 제공합니다. WeakMap과 WeakSet는 메모리 누수로 부터 자유롭게 해줍니다. 이들 내 저장된 객체에 다른 참조가 없는 경우, garbage collection 될 수 있습니다.

// Sets
var s = new Set();
s.add("hello").add("goodbye").add("hello");
s.size === 2;
s.has("hello") === true;

// Maps
var m = new Map();
m.set("hello", 42);
m.set(s, 34);
m.get(s) == 34;

// Weak Maps
var wm = new WeakMap();
wm.set(s, { extra: 42 });
wm.size // undefined (사용된 곳이 없기 때문)

// Weak Sets
var ws = new WeakSet();
ws.add({ data: 42 });
wm.size // undefined (사용된 곳이 없기 때문)

Set
Map
WeakMap
WeakSet

Proxies

프록시(Proxy)를 사용하면 호스트 객체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interception, 객체 추상화, 로깅/수집, 값 검증 등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 Proxying a normal object
var target = {};
var handler = {
  get: function (receiver, name) {
    return `Hello, ${name}!`;
  }
};

var p = new Proxy(target, handler);
p.world // 'Hello, world!';
// Proxying a function object
var target = function () { return 'I am the target'; };
var handler = {
  apply: function (receiver, ...args) {
    return 'I am the proxy';
  }
};

var p = new Proxy(target, handler);
p() // 'I am the proxy';
let validator = {
    set: function(obj, prop, value) {
        if (prop === 'age') {
            if (!Number.isInteger(value)) {
                throw new TypeError('The age is not an integer');
            }
            if (value > 200) {
                throw new RangeError('The age seems invalid');
            }
        }

        // The default behavior to store the value 
        obj[prop] = value;
    }
};

let person = new Proxy({}, validator);

person.age = 100;
console.log(person.age); // 100
person.age = 'young'; // Throws an exception
person.age = 300; // Throws an exception

proxy의 handler가 가질 수 있는 트랩(trap)들입니다.

var handler =
{
  get:...,
  set:...,
  has:...,
  deleteProperty:...,
  apply:...,
  construct:...,
  getOwnPropertyDescriptor:...,
  defineProperty:...,
  getPrototypeOf:...,
  setPrototypeOf:...,
  enumerate:...,
  ownKeys:...,
  preventExtensions:...,
  isExtensible:...
}

Proxy

Symbols

심볼(Symbol)은 객체 상태의 접근 제어를 가능하게 합니다. Symbol은 새로운 원시 타입으로 이름 충돌의 위험 없이 속성(property)의 키(key)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옵션 파라미터인 description는 디버깅 용도로 사용되며 식별 용도는 아닙니다. Symbol은 고유(unique)하며, Object.getOwnPropertySymbols와 같은 reflection 기능들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private 하진 않습니다(for inObject.keys()로는 접근 불가).

var map = {};
var a = Symbol('a');

map[a] = 123;
map["b"] = 456;

console.log(map[a]); // 123
console.log(map["b"]); // 456

for (let key in map) {
    console.log(key); // b
}

Object.keys(map); // ["b"]

Symbol

Subclassable Built-ins

ES6에서 Array, Date, DOM Element 같이 내장 객체들은 상속이 가능합니다. 객체 생성 시 호출되는 Ctor 함수는 다음의 2단계를 가집니다.(둘다 가상적으로 실행)

  • 객체 할당을 위해 Ctor[@@create] 호출하여
  • 새로운 인스턴스의 생성자를 호출해 초기화 진행

아시다싶이 @@create 심볼은 Symbol.create를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 Pseudo-code of Array
class Array {
    constructor(...args) { /* ... */ }
    static [Symbol.create]() {
        // Install special [[DefineOwnProperty]]
        // to magically update 'length'
    }
}

// User code of Array subclass
class MyArray extends Array {
    constructor(...args) { super(...args); }
}

// Two-phase 'new':
// 1) Call @@create to allocate object
// 2) Invoke constructor on new instance
var arr = new MyArray();
arr[1] = 12;
arr.length == 2

promises

Promise는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위한 라이브러리입니다. Promise는 미래에 생성되는 값을 나타내는 일급 객체입니다. Promise는 현존하는 많은 JavaScript 라이브러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function timeout(duration = 0) {
    return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resolve, duration);
    })
}

var p = timeout(1000).then(() => {
    return timeout(2000);
}).then(() => {
    throw new Error("hmm");
}).catch(err => {
    return Promise.all([timeout(100), timeout(200)]);
})

math + number + string + array + object APIs

core Math 라이브러리, Array 생성 helper, String helper, 복사를 위한 Object.assign 등 많은 라이브러리들이 추가되었습니다.

Number.EPSILON
Number.isInteger(Infinity) // false
Number.isNaN("NaN") // false

Math.acosh(3) // 1.762747174039086
Math.hypot(3, 4) // 5
Math.imul(Math.pow(2, 32) - 1, Math.pow(2, 32) - 2) // 2

"abcde".includes("cd") // true
"abc".repeat(3) // "abcabcabc"

Array.from(document.querySelectorAll('*')) // Returns a real Array
Array.of(1, 2, 3) // Similar to new Array(...), but without special one-arg behavior
[0, 0, 0].fill(7, 1) // [0,7,7]
[1, 2, 3].find(x => x == 3) // 3
[1, 2, 3].findIndex(x => x == 2) // 1
[1, 2, 3, 4, 5].copyWithin(3, 0) // [1, 2, 3, 1, 2]
["a", "b", "c"].entries() // iterator [0, "a"], [1,"b"], [2,"c"]
["a", "b", "c"].keys() // iterator 0, 1, 2
["a", "b", "c"].values() // iterator "a", "b", "c"

Object.assign(Point, { origin: new Point(0,0) })

Number
Math
Array.from
Array.of
Array.prototype.copyWithin()
Object.assign()

Binary and Octal literals

2진법 (b), 8진법 (o) numeric 리터럴 형식이 추가되었습니다.

0b111110111 === 503 // true
0o767 === 503 // true

Reflect API

Reflection API는 런타임 시 객체에 대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프록시 트랩(proxy traps)와 같은 메타 함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Reflection은 프록시를 구현하는데 유용합니다.

class Greeting {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

    greet() {
      return `Hello ${name}`;
    }
}

function greetingFactory(name) {
    return Reflect.construct(Greeting, [name], Greeting);
}

greetingFactory('a'); // Greeting {name: "a"}

Reflect

Tail Calls

마지막에 호출되는 함수가 호출 스택이 초과되게 하지 않습니다. 재귀 알고리즘을 매우 큰 입력 값에서도 안전하게 만듭니다.

function factorial(n, acc = 1) {
    'use strict';
    if (n <= 1) return acc;
    return factorial(n - 1, n * acc);
}

// 현재 대부분의 자바스크립트 엔진에서 스택 오버플로우가 일어나지만,
// ES6에서는 입력 값이 커도 안전하다
factorial(100000);